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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ll & Stats/분석 * 정리

블로그와 UCC의 관계와 비즈니스

by 꿈의아이 2008. 8. 15.
 

블로그와 UCC



(1) UCC

  전문가나 기관 등 콘텐츠 제공자가 아닌 일반 사용자들이 직접 만들어낸 콘텐츠를 뜻한다. 웹2.0의 개념이 도입되며 웹이 점점 개방화되고 사용자들의 참여가 크게 늘어나게 되면서 UCC의 범위도 점점 광범위하게 되었다. 웹에서 사용자의 직접 참여가 중요한 화두로 부각되는 이러한 흐름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분리되던 것과 달리 소비자가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새로운 개념으로 진화된 것이다.

  갈수록 이용자들의 디지털 미디어 활용수준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광대역의 일반화와 함께 용량이 큰 영상이나 이미지 파일을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 대중화됨으로써, 콘텐츠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고, 이를 위해 필요한 디지털 카메라 등의 장비 또한 널리 보급되는 등 멀티미디어 기능과 관련된 디지털 기기 사용비중이 크게 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국내에서 UCC는 일반적으로, 개인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제작, 편집한 동영상으로 한정하여 말하기도 한다.

  UCC만큼 새로운 가능성을 함의하면서도 온갖 문제와 장벽을 많이 갖고 있는 문화 코드도 흔치 않을 듯하다. 적극적 UCC계는 상부 PCC(Proteur creative creative)와 이를 보완하는 소극적인 UCC의 결합으로 요컨대 다양하고 무한한 주제들도 중요하지만, 앞으로는 그 주제들을 어떻게 분류하고 모아서 얼마나 더 의미 있는 공간으로 콘텐츠화 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2) 블로그

  블로그란 Web(웹)과 Log(로그)를 합친 낱말로,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품어오던 생각,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같은 것을 웹에 일기(log)처럼 차곡차곡 적어 올려서, 다른 사람도 보고 읽을 수 있게끔 열어 놓은 글모음이다. 최근에는 이용자들이 일기뿐만 아니라 음악과 자신이 만든 동영상을 올려놓기도 한다. 블로그는 불과 몇 년 전에 출현하였지만 널리 보급이 되었고 여러 가지 형태의 콘텐츠 생성과 전파의 주체가 되었다. 내가 다른 사이트 혹은 친구들의 블로그에 방문해서 좋은 글이나 그림을 발견했을 때, 예전과 달리 내 하드에다 저장할 필요 없이 내 블로그에 담을 수 있고 이를 어디서나 열람 할 수 있다. 클릭 하나로 스크랩이 가능한 편리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블로그는 디지털 콘텐츠 확산의 유용한 경로로 자리 잡았다.

  다른 측면으로 플랫폼보다 블로그가 각광받는 이유에는, 레이아웃 활용의 우수성, 콘텐츠 활용의 자유도 높음, 관심의 공유와 확산, 업무와 관련한 홍보 도구로서의 블로그 활용을 들 수 있다. 때문에 많은 이들이 ‘매개’와 ‘재매개’라는 과정을 통해 새롭게 생성되는 의미의 공간으로서의 블로고스피어(blogosphere)에 주목한다.

 

 

 - 블로거 현황

  최근 블로그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파워 블로그를 중심으로 하여 이들이 가진 전문성과 사회적 영향력에 주목하는 움직임 또한 증가하고있다. 블로거 증가에 따른 사회적 이익 증가 요인으로 문화 콘텐츠의 빠른 확산과 유용한 정보의 증가, 소수의 의견 표출 기회 증대를 들고 있었다. 이는 블로그를 통해 보통 사람들이 가진 정보의 힘과 유용성이 다수가 관심을 가지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영역, 즉 문화 콘텐츠 등과 관련하여 위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짐작케 한다.

  소수의 파워블로거가 거의 직업에 버금갈 정도로 특정한 주제와 취향에 대해 전문성을 갖추며 활동을 하여 인기를 얻는 반면, 다수의 블로거들은 다양한 관심과 일상에 대해 다소 비체계적이고 일관성 없이 내용을 채워가는 공간으로서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블로그를 주로 어떠한 용도로 활용하는지 묻는 질문에서 퍼온 자료를 저장해 놓는 공간으로 활용하거나 일기장이나 그 때 그 때 떠오르는 생각을 적어두는 자유로운 기록 공간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반면 블로그를 개인이 발행하는 일종의 신문처럼 활용하는 경우는 낮게 나타나 공적 공간으로서의 블로그 활용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우리나라 블로그의 특징

  개인에 의해 발행되는 뉴스의 성격이 강하게 드러나는, 개인 미디어로서의 공공성이 크게 부각되었던 외국의 블로그들과는 달리, 한국의 블로그는 개인적인 성격을 강하게 가지고 있다. 또한 포털이 커뮤니티와 블로그 개설을 주도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는 블로그의 콘텐츠가 포털의 자산이 되면서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고 그 내용도 오락이나 사적 담화 위주로 흐르는 경향이 존재한다.

 

 

  반면, 이미지와 레이아웃이 단순하고 주로 텍스트 위주로 이루어지는 해외의 블로그에 비해 시각적 측면 및 다양한 멀티미디어기능이 중요하다는 점도 한국 블로그 문화의 주요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광대역이 빠르게 확산되어 자리 잡은 한국에서는 용량이 큰 파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높아짐으로써, 이미지, 영상 등을 사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가지는 서비스가 각광받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으며, 이는 블로그를 이용한 자기표현이 텍스트사용과 더불어 다양한 영상과 이미지를 통해 공간을 꾸미고 자기를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방식으로 발전하게 되는 요인이 되었다.

  상대적으로 이성적으로 설득하고 토론하는 것보다는 감성적으로 호소하고 시선을 사로잡는 데 익숙한 한국의 문화에서는 전반적으로 텍스트의 중요성보다는 시각적 표현이 강조되고, 즉각적으로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는 콘텐츠가 성공을 거둔다는 것이다.

 

(3) 블로그와 UCC의 상관관계

 블로그와 UCC 는 요즘 시대에 빼놓을 수 없는 대표 아이템이다. 둘의 관계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UCC와 같은 개인 미디어를 나만의 공간인 블로그에서 다른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웹 2.0으로 인한 변화를 가장 잘 나타내는 영역 중 하나가 바로 미디어 부문이라 할 수 있다. 포털이 기존 언론사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휴하는 수준을 넘어서, 개인이 직접 뉴스를 생산하고 배포할 수 있는 틀이 마련된 것이다. 또한 다른 사람의 관심 자체가 데이터로 생성되어 이를 준거로 한 뉴스 수용이 이루어진다.

  디지털 카메라나 컴퓨터 및 각종 기기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이를 이용해서 개인이 만든 콘텐츠를 손쉽게 타인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이 갖추어 짐으로써 독점적으로 콘텐츠를 배급하던 기존의 미디어 부문은 위기를 맞고 있다.

  상대의 링크와 댓글을 통한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지며, 기존의 방송이 엄격히 콘텐츠를 독점하는 것과는 달리 RSS나 주소 복사만으로도 쉽게 외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배려한다. 이는 최소한의 저작권 보호 및 정보의 공유를 추구하는 웹 2.0 시대의 저작권 개념과 맞닿아 있다.


  이와 같은 흐름의 최전선에서 발견되는 것이 소셜 네트워킹이 가능한 개인 미디어로서 호응을 불러일으킨 블로그와 UCC의 폭발적인 성장이다. 현재 미디어 영역의 지각변동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대형 포털들도 블로그와 UCC에 주목하며, 그들이 생산하는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트래픽을 높이고 이용자를 끌어 모으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미디어다음(media.daum.net)이 ‘블로거가 만든 뉴스’를 통해 블로거들이 생산하는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 등의 대부분의 포털이 도입페이지 하단에 가장 화제가 되는 UCC를 실시간으로 노출시키는 등의 전략을 취하고 있다.

 

 

(4) 비즈니스로의 블로그와 UCC

  웹 2.0시대의 인터넷 기업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적극적으로 사용자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참여를 통해 사이트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웹 1.0이 기존의 미디어를 모방하여 일방적인 정보의 전달에 그쳤다면, 웹 2.0시대의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도구를 제공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였다.

  이처럼 사용자의 참여 자체가 가치를 창조해내는 웹 2.0시대에는 참여를 독려하고 조직화하여 수익을 얻는 모델이 주목받게 된다. 이를 마케팅 분야에 적용시켜 보면, 이제는 단순히 기업이 제공해주는 정보 외에도 소비자들의 주관적인 평가에 의한 정보가 수익을 좌우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편 UCC, 블로그를 통한 데이터의 구축과 부가가치의 생성은 웹 2.0의 핵심이 사용자에게 개방된 환경을 제공하고, 이와 같은 결과를 보다 널리 공유하는 것에 있음을 보여준다. 과거의 개인홈페이지가 문서작성용이었다면 최신 기능이 부여된 블로그는 상호작용적인 웹 2.0 시대의 미디어인 것이다.

  이용자들의 디지털 미디어 활용수준은 날로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표적 웹 2.0 서비스로 꼽히는 유튜브의 경우, 바로 이러한 이용자들의 미디어 활용 욕구와 활용 능력의 변화를 정확히 잡아내어 성공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비추어볼 때, 향후 이용자들에 대한 콘텐츠 활용정책 및 미디어 리터러시 또한 새로운 웹 환경에 발맞추어 발전해나가야 할 것이다.

 

 


 

(5) 비즈니스로의 활용과 사례

- 프로슈머

  최근 증가하고 있는 통합검색 서비스는 카테고리별로 정보를 찾아주는 것으로 이중 블로그․카페 검색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포털의 검색 서비스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이자, 자신과 비슷한 보통 사람들의 의견 및 그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더 신뢰하는 이용자들의 움직임을 반영한 결과다. 정보를 얻는 창구로서 각 전문 사이트를 찾기도 하지만, 각 주제별 전문 사이트에서 상업적 이해를 감추고 교묘히 활동하는 경우에 대한 불신이 크게 증가하면서 개인 블로그에서 올라온 정보에 대한 신뢰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블로그 활용 후 웹 활동에 있어 가장 큰 변화로 타인의 블로그를 읽는 시간이 증가했다는 점을 꼽았다. 블로그 활동을 하면서 비슷한 관심을 가진 타인의 블로그에 대한 관심도 커지게 되고, 따라서 블로그를 타고 돌아다니면서 관련 정보를 자연스럽게 획득하는 콘텐츠의 순환구조가 만들어지게 된다. 이처럼 블로그의 장점인 검색을 활용하여 정보를 얻고 비슷한 관심을 가진 사람을 찾아 소통하며, 나아가 학습을 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과 검색 기능의 활용이, 더 나아가 블로그를 홍보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얼리 어답터(earlyadopter)들의 블로그나 UCC 등을 통한 개인의 평가는 소비자들의 구매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소비자들은 자신이 신뢰하는 사이트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별하며, 자신의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을 경우 이를 자신의 블로그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리고자 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와 같은 적극적인 소비자들에게 단지 상품의 정보를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 이들의 적극성을 일으키고 활용할만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처럼 블로거들이 가지는 마케팅에서의 잠재력에 주목하여, 기업이 블로거들에게 물품을제공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리뷰를 쓰게 하는 사례 또한 발견할 수 있다. 이 경우 리뷰의 대가를 현금으로 지급하지는 않지만 물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는 점에서 블로거에게도 어느 정도의 경제적 이익을 주고 있다. 이 같은 홍보 활동을 아예 본격적으로 하는 블로그들도 등장하여 활동을 하는 등 블로그를 통한 이윤 창출사례가 많지는 않지만 점차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어떤 블로그는 블로그에 올린 사진이나 그림이 기업/기관의 눈에 띄어 본격적인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한다.


- 광고와 중계

  또한 웹을 통해 큰돈을 들이지 않고 동영상 UCC, 배너 등을 통해 광고를 하려는 수요와 자신의 웹사이트에 광고를 걸어주고 광고 클릭수에 비례하여 수익을 얻는 구글 애드센스의 예는 또 다른 관심 끌기 전략의 사례다. 웹사이트의 최신 글에 적합한 주제를 가진 광고를 제공하여 사이트 방문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클릭하게 만들어서 결과적으로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쪽과 플랫폼을 제공한 구글, 광고를 게재한 웹사이트 주인 모두가 이익을 볼 수 있는 시스템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게시글, 블로그 등의 UCC의 컨텐츠와 유사한 광고 소재를 자동 매칭하는 솔루션을 통해  광고효과 극대화하거나, 동영상 UCC의 태그 및 내용 분석을 통해 해당 내용과 유사한 광고를 노출하여  광고효과 극대화 하는 사례도 있다.

  추가적으로, 서비스 제공자가 참여자들 간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플랫폼이나, 인프라스트럭처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발생하는 거래에서 수수료나 참여비를 받는 형태로 수익을 내는 모델 또한 주목받고 있다.


- 틈새시장 이용과 홍보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로 찾는 유명한 책이나 음악 영화가 아니어서 월마트에서는 팔지 않지만 온라인에서는 판매되고 있는 틈새시장의 제품들이 많이 있다. 상품 진열 등에 대한 공간적 제약이 없고, 소비자와 판매자가 실시간으로 연결될 수 있는 온라인 경제에서는 소수의 다양한 관심사를 대상으로 틈새시장(niche)을 개척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이와 관련하여, 예술영화를 상영하는 극장들이 블로그 등을 통해 상영작이나 특별전에 대해 가격대비 큰 홍보 효과를 얻는 사례 또한 웹 2.0 시대의 소비형태를 반영한다.


- Business Blog에 대한 팁!

가) 오해는 이제 그만.

ㄱ. Blog 는 단기적인 프로모션이나 홍보용 매체이다?

    -> 네이버 브랜드 블로그, 6개월 2000만원. 돈 쓴다고 될 일이 아니다. 수많은 기업 블로그에 들어가 봤다면 누구라도 알 수 있다. 영 지루하게 한다는거...

ㄴ. Blog는 방문자 유도, 트래픽 증가를 위한 도구이다?

    -> 검색엔진보다 똑똑해지려고 하지 마라. 낚시성 포스트, 스팸 태그, 스팸 트랙백, 다 거른다. 정녕 스팸 한 통을 날로 먹어야 정신 차리겠는가?

ㄷ. Business Blog는 쉽게 적은 비용으로 제작, 운영이 가능하다?

    -> 열심히 퍼 나르기만 한다면 머.. 그러나 자신이 쓴 포스트 하나의 소중함을 안다면, Never!

ㄹ. Business Blog는 외부 전문 인력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상상이 넘치는 그가 만들어내는 꿈과 환상의 세계. 회사는 롯데월드가 아님. 매력 넘치는 내부인력활용이 훨씬 바람직

ㅁ. Business Blog는 상업적인 컨텐츠를 포함해서는 안된다?

   ->ROI. 노력과 비용은 마땅히 보상을 받아야 한다. 상업적인 컨텐츠도 사적인 것처럼 접근.

ㅂ.우리 회사는 Business Blog에 적합하지 않다?

   -> 이미 고객들은 블로그로 당신의 회사를 잘근잘근 씹고 있다.


나) 먼저 실행하고 나중에 기획하라.(실행->모니터링->빠르게 대응)

1. 블로고스피어를 모니터링하고 들어라

    -> Web trend 및 관련 키워드 분석

2. 블로고스피어에 참여 방식을 결정하라.

    -> 콘텐츠 키워드 융합 재가공과 전략적 관리

3. 블로그의 주된 주제와 목적을 결정하라.

    -> 자사 홍보/상품 관련 컨텐츠를 온라인 트렌드에 부합하게 가공, 게시, 배포.

4. 블로그에 화자를 결정하라.

    -> 앞서 말했듯, 되도록 회사를 잘 아는 내부 인력 활용

5. 블로그 화자의 캐릭터를 결정하라.

    ->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말하게 하기, 이상적인 기업은 고객의 친구다

6. 블로깅을 시작하라



(6) 개선, 고려되어야 될 사항

  우리나라의 블로그 이용자들은 대부분 포털에 치중해 있으며, 커뮤니티와 검색 등의 서비스로 인해 포털에 대한 의존도 또한 높다. 이에 대해 포털의 비대화에 따른 여론 선동 및 검색 결과의 왜곡 문제는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이용자들의 편익 및 사용 경험을 반영하는 검색 2.0의 개념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 이용자들이 만들어내는 실제적이고 소중한 콘텐츠들이 사장되지 않고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한국의 웹이 가진 개방성 문제 또한 지적될 수 있다. 대부분의 한국 포털사이트는 자사가 보유한 정보를 타 사이트에서는 검색되지 않도록 하는 등의 폐쇄적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용자들의 참여와 잠재적 가치 창출의 가능성이 차단되고 있다. 따라서 콘텐츠의 가치가 제대로 발현되고 사회적으로 활용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포털의 정보 개방 수준을 높이는 정책의 수립 및 사회적 합의의 제고가 요구된다.

  추가적으로, 저작권법과 DRM 기술 부분에서는 P2P 문제와 더불어 정보의 공공성 및 문화적 다양성 추구와 관련한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다.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백과사전 <브리태니커>

  - 연구보고 07-03 <웹2.0시대 디지털 콘텐츠의 사회적 확산 경로 연구>

  - http://blog.daum.net/

  - http://blog.naver.com/pureaura

  - http://blog.naver.com/sunkist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