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미지
1. 개념
이미지란 우리나름대로의 사고, 취향에 따라 편집되어진 어떤 대상에대한 생각의 덩어리, 독특한 감정, 고유한 느낌
2. 특징
ㄱ. 본질은 하나 but 이미지는 다양
ㄴ.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
- 현대문화 : 상품화된 소재
ㄷ. "이미지는 실체보다 강하다!"
2. 액션 영화에 나타난 죽음의 이미지
1. 가벼움
2. 악인은 꼭 죽어야한다 : 심판의 주인
3. 복수는 아름답다 - 종교:하늘/신
4. 죽음은 부차적이다
5. 영웅은 사람을 죽일줄 알아야 한다
3. 죽음을 다룬 액션영화의 기능
1. 마취적 기능 - 수동적으로 전락
: 지나친 정보에 동화되 타자의 죽음에 냉담
2. 수동적 판단 기능 - 옳고 그름의 주체적 판단 X
3. 오락의 기능 - 카타르시스
4. 학습효과의 기능 - 모방, 적용
☆ MOVIE
* 의도적으로 만든 왜곡된 이미지
- 실체X, 비현실적
- 만드는 人에따라 조작될 수 있다
- 영화 : 관객에게 재미 -> 죽음의 가치↓
* 주인공에게 감정이입
- 호러영화 : 죽음 = 위합감, 공포
- 액션영화 : 죽음 = 재미, 오락 (극단적 이해)
☆ MUSIC <배반의 장미>
* 이미지 왜곡
- 부분을 전체로 묘사 : 실연→자살?
- 죽음을 미화 : 백다이빙
- 현실 왜곡 : 자살한人→장미꽃
* 영향 (1998 - IMF)
- 인기여가수의 행동 모방률↑
: 여고생 자살 모방사건
- 자살 자체의 긍정적 호감
: 하나의 대응책으로서의 대안
- 장미 → 자살의 부정적 이미지 대체
'Skill & Stats > 분석 *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은 왜 블로그를 하는가? (0) | 2008.12.25 |
---|---|
블로그와 UCC의 관계와 비즈니스 (0) | 2008.08.15 |
죽음음에 관한 학문적 이해 (0) | 2008.07.19 |
UCC 동영상 편집툴 비교 분석 (0) | 2008.05.11 |
아바타 (0) | 2008.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