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ill & Stats/분석 * 정리

미디어속의 죽음과 이미지

by 꿈의아이 2008. 7. 19.

1. 이미지

1. 개념

이미지란 우리나름대로의 사고, 취향에 따라 편집되어진 어떤 대상에대한 생각의 덩어리, 독특한 감정, 고유한 느낌

2. 특징

   ㄱ. 본질은 하나 but 이미지는 다양

   ㄴ.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것

        - 현대문화 : 상품화된 소재

   ㄷ. "이미지는 실체보다 강하다!"

 

 

2. 액션 영화에 나타난 죽음의 이미지

1. 가벼움

2. 악인은 꼭 죽어야한다 : 심판의 주인

3. 복수는 아름답다 - 종교:하늘/신

4. 죽음은 부차적이다

5. 영웅은 사람을 죽일줄 알아야 한다

 

 

3. 죽음을 다룬 액션영화의 기능

1. 마취적 기능 - 수동적으로 전락

    : 지나친 정보에 동화되 타자의 죽음에 냉담

2. 수동적 판단 기능 - 옳고 그름의 주체적 판단 X

3. 오락의 기능 - 카타르시스

4. 학습효과의 기능 - 모방, 적용

 

 

☆ MOVIE

* 의도적으로 만든 왜곡된 이미지

   - 실체X, 비현실적

   - 만드는 人에따라 조작될 수 있다

   - 영화 : 관객에게 재미 -> 죽음의 가치↓

* 주인공에게 감정이입

   - 호러영화 :   죽음 = 위합감, 공포

   - 액션영화 :   죽음 = 재미, 오락 (극단적 이해)

 

☆ MUSIC <배반의 장미>

* 이미지 왜곡

   - 부분을 전체로 묘사 : 실연→자살?

   - 죽음을 미화 : 백다이빙

   - 현실 왜곡 : 자살한人→장미꽃

* 영향 (1998 - IMF)

   - 인기여가수의 행동 모방률↑

      : 여고생 자살 모방사건

   - 자살 자체의 긍정적 호감

      : 하나의 대응책으로서의 대안

   - 장미 → 자살의 부정적 이미지 대체

'Skill & Stats > 분석 *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은 왜 블로그를 하는가?  (0) 2008.12.25
블로그와 UCC의 관계와 비즈니스  (0) 2008.08.15
죽음음에 관한 학문적 이해  (0) 2008.07.19
UCC 동영상 편집툴 비교 분석  (0) 2008.05.11
아바타  (0) 2008.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