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ll & Stats/분석 * 정리

죽음음에 관한 학문적 이해

꿈의아이 2008. 7. 19. 17:42

1. 개인적 관점

   1. 가장 중요한 마지막  : 앞의 모든삶의 가치를 결정

                                   : 죽음의 마지막은 또다른 기회X

   2. 궁극적 최후 -> 환원, 대체 불가능 : 더이상은 존재하지X

   3. 나의 미래는 제한 ->인간의 의미

       ㄱ. 의존적 존재 : 탄생, 죽음에 있어서

            - 독립적X , 신이 아니다 : 영원X

            - <길가메시 서사시> : 人의 최초 서사시

            - 자존적 존재X, 피존적 존재O

       ㄴ. 유한한 존재

       ㄷ. 가변적 존재

        => 겸손, 죽음 교육의 필요성

 

2. 심리학적 견해

   1. 앨런와츠

       - "사람들은 자신이 죽을것을 알기 때문에 예술, 과학등이 생겨났다...

           왜냐하면 생각의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죽음에 대한 생각보다 더 사람을 생각하게 하는건 없기 때문이다."

       - 외부 / 성취 - 원동력

   2. 죽음에대한 인지연령 : 5~6세

       - 1차 정체성 획득  ① 죽음

                                 ② 성

       - 인간과 동물을 구분 : 인간은 죽음을 알고 살아감 -> 문화창조의 힘

 

3. 사회학적 견해

   1. 인구조절의 기능

       - <나라야마 부시코>

   2. 가족의 의미를 확장

       - 유교 (자손을 통해 조상을 존속) -> 나의 분신

       - 가족을 통해 두려움(고독) 해소

   3. 문화창조의 기능

       - 교통, 통신, 의학, 제도 ...

 

4. 역사적 견해

   1. 최초의 죽음 (약 10억년전)

         : 유성생식 (생물학)

            - 양질의 종을 얻기위해

            - a better half

            - "sex는 모자라는 것을 서로 보안하고, 종의 질을 높이고...

                    무성생식보다 더 진화할 가능성을 높인다."

   2. 생물적 죽음

         : 체세포를 소멸 / 양질의 종자

            - "sex와 죽음은 같은 침대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