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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ll & Stats/분석 * 정리

[HCI] 마이너리티리포트 속 HCI - part.1

by 꿈의아이 2009. 1. 22.

* 영화 마이너리티리포트 속 HCI - 인터페이스, 디스플레이

 

★ Touch Interface                                                                          

 

* 터치 인터페이스 포스팅

   http://blog.daum.net/chobits/15958775

 

 

* MS의 멀티터치, 투명 디스플레이
   http://flvs.daum.net/flvPlayerOut.swf?vid=Zw2yH_0PpzM$&ref=
* MS의 차기 윈도우인 윈도우7에서도 터치 인터페이스 지원
   http://kr.youtube.com/watch?v=GqDQ0wUcSPQ

 

 

 

 

★ Gesture Interface                                                                      


- 장점 : 3차원 동작 표현 가능, 다양한 표현 가능, 적용분야 다양
- 단점 : 고가의 센싱 장비, 주변 환경 변화에 영향
- 적용 분야 :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을 위한 모션캡쳐
- 투명 디스플레이와 벽면 디스플레이 형태가 있음

 

- 사용자에게 직관적이고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 특히, 3차원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에 제약 조건이 많은 모바일 장치의 경우에도 간단한 사용자의 동작을 통한 제스처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따라서 제스처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가상 현실과 같은 기존 시스템뿐만 아니라 모바일 장치와 같이 직관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한 시스템에 필요한 기술이다.
- 이미 여러 곳에서 상당히 많이 개발된 상태로, 2년후면 생활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 Oblong industries의 g-speak

  - AR태그를 이용한 인식 방법과 모션캡쳐를 결합
  - Projector, 적외선 카메라, 반사판, 마커가 부착된 Glove를 이용
  - 카메라를 통해 손동작을 인식하는 터치리스 방식을 동시에 구현
  - 인식은 작은 적외선 반사체를 양손의 장갑위의 손등과 엄지, 검지, 중지에 붙이되, 각각의 위치에 5*7의 격자를 놓고 35칸 중에서 5~6군데에만 반사체를 붙여 각각의 점을 구분.

 - http://flvs.daum.net/flvPlayerOut.swf?vid=1adONwvsKus$&ref=

  - Cf. Touchless SDK :
     개발자가 웹캠을 사용하여 멀티터치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도록 해주는 라이브러리
     카메라로 동작하기 때문에 멀리서 터치하지 않고 동작할 수 있는 장점

 

 

* CNN 뉴스에 소개된 영상
  - http://kr.youtube.com/watch?v=R5LO9vMJDuc

 

* ‘CEATEC2008’ 파나소닉’s 라이프월(Life Wall ) 스크린
    

  - http://www.dailymotion.com/video/x6zbcr_panasonic-life-wall-interactive-scr_tech